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테슬라는 AI 주식이 아니다…'아직'은
노우진 기자
2023.06.02 09:00:20
아담 조나스 "향후 12개월은 전기차 수요·공급이 주가 지배할 것"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2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최근 AI 테마가 미국 증권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가운데 월스트리트에서 흥미로운 보고서가 하나 나왔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의 기대와 달리 테슬라는 AI 열풍에 묶일 수 없다는 건데요.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1일(현지시간) 투자자들에게 보내는 메모에서 "테슬라의 AI 기술에 대해 미사여구로 말하고 싶은 유혹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테슬라는 여전히 자동차 주식"이라고 적었습니다. 이어 "향후 12개월 동안 테슬라 주가는 AI 테마가 아니라 전기차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 지배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래서?


조나스 애널리스트가 단번에 선을 그은 이유는 단순합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이족 보행 로봇 '옵티머스' 등 항간에서는 AI로 여겨지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최근 이목을 끌고 있는 생성형 AI와는 전혀 다릅니다. 생성형 AI는 말 그대로 데이터 학습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키는 기술입니다.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AI 챗봇이나 키워드나 간단한 묘사만으로도 그림을 뚝딱 그려내는 이미지 생성 AI처럼 말이에요. 이러한 기술들과 비교하면 테슬라가 말하는 AI 기술이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나스 애널리스트의 지적은 타당한 셈이죠.

관련기사 more
'진짜 휴머노이드'는 오직 테슬라 뿐? 한국에는 테슬라 기가팩토리 가능성이 매우 낮은 이유 테슬라도 CATL과 배터리 공장 짓는다? 머스크가 중국에 간 이유는?

그러나 조금 더 먼 미래를 본다면, 테슬라는 AI 주식이 될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테슬라가 생산하는 전기차는 본질적으로 '움직이는 컴퓨터'에 가깝습니다. 테슬라를 간혹 소프트웨어 기업, 혹은 테크 기업이라고 지칭하는 것도 이 때문인데요. 기존 자동차 산업에 IT 기술을 접목시켜 성장한 테슬라가 정말 AI라는 커다란 판에 뛰어들지 않을까요? 그런 가능성은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테슬라의 과거 행적을 보면 더욱 그렇죠. 테슬라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생성형 AI 기술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단순한 상상이지만, 언젠가는 테슬라의 차량에 탄 채로 음성을 통해 생성형 AI와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될지도 모르죠.


게다가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생성형 AI 시장은 초기 단계입니다. 빅테크들이 뛰어들며 이제 막 성장 궤도에 올랐을 뿐이지, 앞으로는 더욱 빠른 속도로 광범위한 성장을 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지금 AI하면 떠올리는 대표적인 기업들 외에도 더욱 다양한 기업이 AI 경쟁에 뛰어들고, AI가 모든 산업 전반으로 퍼져나간다면 현재 단계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새로운 형태로 AI가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테슬라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CEO는 이러한 흐름에 대비해 '초석'을 놓았는데요. 머스크 CEO는 지난 4월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 진영, 그리고 구글에 대해 AI의 '헤비급'으로 지칭했습니다. 이어 "내가 제3의 선택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죠. AI 사업 진출을 공식적으로 표명한 셈인데요. 앞서 머스크 CEO는 3월 AI 전문기업 X.AI를 세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월스트리트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머스크 CEO가 생성형 AI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1일(현지시간) 전일대비 1.76% 상승한 207.52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전기차 섹터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선전한 셈인데요. 조나스 애널리스트가 지적한 것처럼 테슬라의 주가 상승폭은 엔비디아 등 AI 종목과 비교할 수 없지만, 올해 들어 좋은 퍼포먼스를 내고 있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91.97% 상승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