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국내유일 코인 평가플랫폼 '쟁글' 5년 만에 서비스중단
황지현 기자
2023.06.06 11:53:16
업계 "정보 불균형 해소위해 필수적인 사업" 한 목소리
법 제도 마련되면 서비스 재개 내부서 논의할 예정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2일 10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황지현 기자] 가상자산 공시와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쟁글이 지난달 23일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다. 가상자산 상장 비리 혐의로 코인원 전 임직원들이 구속되는 과정에서 쟁글이 언급됐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유일한 평가 창구가 사라졌다는 아쉬움을 토로하는 동시에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크로스앵글은 2018년 설립돼 가상자산 공시와 평가 플랫폼인 쟁글은 2019년 10월 출범했다. 국내에서 가상자산 신용도 평가와 공시를 진행하는 곳은 쟁글을 서비스하는 크로스앵글뿐이다.


쟁글 서비스는 기존 주식시장 공시제도에서 착안해 가상자산 시장 정보 비대칭을 막기 위해 생겨났다. 가상자산 시장은 정보 비대칭이 발생하면 발행부터 유통까지 불확실성이 커져 정보공시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빗썸·코인원·코빗·코팍스 등 주요 국내 거래소가 이 서비스를 적용했다. 일본, 중화권 및 동남아시아권, 러시아 등 글로벌 거래소에서도 이를 이용했다. 쟁글 측도 정확하고 신속한 데이터와 분석 내용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가상자산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쟁글, 온체인 기술로 '데이터 인텔리전스 컴퍼니' 선언 쟁글, 청탁 논란에 가상자산 공시·평가 잠정 중단 쟁글 '라이브워치' 코인 유통량 기준 세운다! 크로스앵글 '블록체인 창립 재단 주간' 행사 外

다만 평가·공시 서비스는 최근 거래소 상장 관련 리베이트 논란으로 지난달 23일 중단 결정을 내렸다. 당시 뒷돈을 받고 상장했던 코인원 전 임직원이 외부 평가를 의뢰했고 해당 평가사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쟁글은 코인원의 외부 평가사 중 한 곳이었기에 이에 연루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러한 의혹에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ICT미디어진흥특위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의 코인원 상장 리베이트 수사에 가상자산 공시 플랫폼 쟁글이 연루돼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쟁글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 만큼 최소한 투자자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된다는 확신이 있을 때까지 네이버에 쟁글의 정보 제공 서비스를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쟁글을 서비스해 온 크로스앵글 측은 입장문을 통해 "공시와 평가 서비스를 중단하고 각종 의혹에 대해 원천적으로 해소하고 예방하고자 한다"며 "다만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서는 잠재 평가 대상 재단 소개에 대한 대가로 평가 비용 약 10% 수준을 받으며 정상적으로 영업활동 했다"고 해명했다.


크로스앵글이 평가와 공시 서비스를 주로 내세우며 수익을 확보해 왔다. 이 때문에 쟁글의 공정성에 대해 종종 문제가 제기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이번 리베이트 의혹도 결국 이러한 구조 때문에 더욱 힘이 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향후 크로스앵글이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크로스앵글의 경영 상황을 보면 지난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상황도 좋지 않았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시스템에 따르면 크로스앵글은 2020년부터 3년 연속 영업적자와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영업적자는 36억9448만원, 당기순손실은 49억4185만원이다.


크로스앵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익 개선을 위해 새로운 사업에 진입했다. 이현우 크로스앵글 대표는 딜사이트와의 통화에서 "지난해에는 온체인 데이터 기반 사업을 만드는 과정에서 공격적으로 서버나 인프라 투자에 나서다 보니 이익이 날 수 없었던 상황"이라면서 "평가 서비스가 수익 모델이긴 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평가 매출 비중이 작아졌고 오히려 웹3.0 솔루션 매출을 늘려왔다"고 말했다.


다만 법 제도가 마련되면 해당 서비스를 재개할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서비스 재개는) 법 제도가 마련된다면 내부적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라며 "아직 확정적으로 한다고 말하기는 이르다"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에서는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발전을 위해서라도 평가와 공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전인태 가톨릭대학교 수학과 교수(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 위원)는 "기존 금융시장에는 의무공시제도를 통해 투자자를 보호하고 있고,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와 가치평가 방법이 잘 개발됐다"며 "가상자산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빠르고 정확한 정보전달이 정보 불균형의 해소 및 시장교란 행위의 방지를 위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선량한 투자자가 보호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교수는 향후 대책에 대해 "평가기관은 최소한 3개 이상의 독립적인 기관으로 구성해 한두 개의 독과점 형태로 시장을 지배하거나 거래소 등과의 유착관계를 이루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공공성 있는 기관에서 발행사 공시정보를 수집해 이를 검증하고 표준화하여 통합 공시를 수행하도록 하는 공시 시스템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