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하나신탁, '하이브리드'로 부산 지식산업센터 개발
권녕찬 기자
2023.06.05 08:04:53
신탁계정대 665억원 투입…PF 공동선순위로 하나은행·캐피탈 검토
이 기사는 2023년 05월 31일 17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하나자산신탁이 '하이브리드 신탁'으로 부산 지역 지식산업센터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자본시장 경색 여파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기존 차입형 토지신탁에 더해 타 금융기관의 PF대주단 참여와 책임준공확약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사업 안정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부산 사하구 신평산업단지 내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 '펜타플렉스 메트로' 조감도. 출처=펜타플렉스 메트로 분양 홈페이지

31일 신탁업계에 따르면 하나자산신탁은 부산 지역에 '펜타플렉스 메트로' 지산 개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이 사업은 부산시 사하구 신평동 546번지 일원에 지하 1층~지상 15층 규모의 지식사업센터 464실 및 지원시설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다.

총사업비는 2813억원 규모로 지난해 8월 건축허가를 받고 현재 PF 대출 약정 및 신탁계약 체결을 심의 중이다. 이 사업은 차입형 토지신탁에 더해 다른 금융기관이 대주단으로 참여하는 하이브리드 신탁 방식으로 진행한다.


기존 차입형 토지신탁은 신탁사가 자금조달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반면 하이브리드 방식은 타 금융기관들이 참여해 함께 자금조달 책임을 지는 형태다. 최근처럼 신규 PF 조달이 어려운 국면에서 다수의 시장 플레이어들이 참여해 사업 리스크를 분담하는 방식인 것이다. 

  

하나자산신탁이 추진하는 펜타플렉스 메트로 사업의 총 PF 대출은 1135억원 규모다. 하나자산신탁이 신탁계정대를 통해 665억원을 대출하고 타 금융기관이 선순위로 470억원을 지원한다. 하나자산신탁과 금융사들이 함께 공동 선순위로 자금조달을 책임지는 구조인 것이다.


트렌츠A에는 하나은행과 하나캐피탈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선순위 금리는 연 10% 내외로 검토 중이다. 여기에 하나자산신탁은 대주단에 책임준공확약도 제공한다. 시공사는 대보건설로 공사비는 1339억원 규모다.


펜타플렉스 메트로는 오는 7월 착공 및 분양 예정이다. 분양가는 3.3㎡당 1054만원 수준이다. 주변 지식산업센터 시세가 3.3㎡당 1000만원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적정하다는 평가다. 준공 예정일은 2026년 3월이다.

관련기사 more
'중앙하이츠 프리미어 충주', 악재 딛고 준공 성공 입주자가 감사패 전달한 '중앙하이츠 프리미어 충주' '서울 빠진' 신탁 재건축 활성화…왜 빛바랜 신탁 재건축 활성화…"빈껍데기 수준"

펜타플렉스 메트로는 지난 2021년 당시 완판을 기록했던 '펜타플렉스 부산' 이후 두 번째로 공급하는 지식산업센터다. 서부산권 내 신평·장림산업단지의 중심지에 위치하며 부산 지하철 1호선 동매역 바로 앞에 있어 입지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다만 최근 투자수요가 한 풀 꺾인 점은 변수로 지목된다. 조지훈 지식산업센터114 대표는 "임대수익을 노리는 임대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아직 살아나지 않고 있어 분양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부산의 기존 수요로는 기대를 충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