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큐라티스 Vs 프로테옴텍, 몸값 할인 '주목'
전경진 기자
2023.05.31 13:00:19
전체 상장주식 절반 가량 오버행 우려…공모가 할인 투자수요 유인
이 기사는 2023년 05월 31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큐라티스 제공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큐라티스와 프로테옴텍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오버행(잠재적 매도물량) 이슈에 시달리고 있다. 오버행 규모가 전체 절반에 달할 정도로 과도한 탓이다. 상장 직후 대규모 매물이 출회된다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시장에서 나온다.


◆ 큐라티스·프로테옴텍, 오버행 우려 '직면'


3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큐라티스와 프로테옴텍은 이번주 IPO 수요예측에 돌입한다. 큐라티스의 수요예측일은 30~31일이다. 프로테옴텍의 수요예측일은 31일과 6월 1일이다.


큐라티스는 결핵 백신을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이다. 희망 공모가격(희망밴드)로 6500~8000원을 제시했다. 밴드 상단 기준 시가총액 2150억원을 목표로 IPO를 진행한다. 프로테옴텍의 경우 알레르기 진단 기기를 주력으로 개발, 판매하는 곳이다. 희망밴드는 5400~6600원이다. 목표 시가총액은 밴드 상단 기준 877억원이다.

관련기사 more
큐라티스, 오리온에 손 또 내밀까 와이랩, 성장성 특례상장 도전…'기대 반 우려 반' 프로테옴텍, 16일 코스닥 이삿짐…오버행 '주목' 큐라티스, 청약 증거금 2729억…15일 코스닥 입성

큐라티스와 프로테옴텍은 기술력에 대해서 각기 우호적인 시장 평가를 받는 곳들이다. 그런데 현재 두 기업의 IPO를 앞두고 투자자들은 미래 성장성 보다 오버행 규모를 더 주목하고 있다.


큐라티스의 오버행 규모가 전체 상장예정 주식의 43%, 프로테옴텍의 경우 전체 50%에 달하는 탓이다. 상장 직후 매도될 수 있는 주식 수가 과도한 탓에 향후 기업가치와 무관하게 주가가 급등락할 것이라는 우려감이 시장에서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일부 투자자들은 과도한 오버행 탓에 상장 후 두 기업의 주가가 공모가를 밑돌 수 있다는 우려까지 하고 있다. 통상 오버행 규모가 30%만 넘어서도 공모주 투자심리 위축이 우려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두 기업 모두 IPO 흥행을 마냥 낙관하긴 힘든 상황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최근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주식을 오래 보유하기 보다는 단기적으로 매도하는 투자 경향이 더 두드러지고 있다"며 "자연히 공모주 투자자들은 예년보다 오버행에 대해 더욱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각사 증권신고서

◆ 큐라티스, 공모가 할인율 최대 53%...저렴한 몸값 승부수


오버행 우려가 커진 상황을 큐라티스는 저렴한 몸값으로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기업가치 '반값 할인'이란 승부수를 던지면서 IPO 투자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큐라티스는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하는 곳으로 2025년 미래 실적을 추정해 기업가치 평가액을 산출했다. 이후 기업가치 평가가액에 공모가 할인율을 45~53%나 적용해 몸값을 낮췄다. 큐라티스가 제시한 공모가 할인율은 2020년 이후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한 기업들의 평균 할인율(20.34~37.28%)을 크게 상회한다.


일각에서는 반값 할인 전략 덕분에 큐라티스가 IPO 흥행을 달성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 공모가 수준을 감안하면 오버행 우려가 현실이 될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다.


실제 큐라티스의 기존 주주 중 일부는 주당 1만2000원에 투자를 단행했었다. 반면 현재 공모가는 밴드 상단 기준으로 8000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들 기존 주주의 경우 상장 당일에 손해를 보면서까지 주식 매도에 나설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셈이다.


또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큐라티스는 몸값 할인율을 크게 높이는 식으로 오버행 이슈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일부 희석시키는 데 성공한 모습"이라며 "프로테옴텍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IPO 흥행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