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 조합원 1만명 눈앞...'대표성' 문제는 여전
김가영 기자
2023.05.17 07:17:01
③15일 기준 9906명...전체 임직원 10% 안돼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6일 16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삼성전자 노조가 조합원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노조의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불식시키고 회사와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그러나 삼성전자 전체 임직원 수에 비하면 노조가 목표로 하는 1만명 역시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난 15일 기준 전국삼성전자노동자조합(전삼노) 가입원 수는 9906명이다. 1만명 까지는 100명도 채 남지 않아 이달 내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입을 촉구하기 위해 노조는 조합원 1만명 만들기 프로젝트인 '전.일.만 대작전'을 시작했고, 올해 조합비를 기존 1만원에서 500원으로 대폭 낮췄다. 1만명 고지가 눈앞으로 다가와 노조 내에서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노조가 노조원 1만명 달성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는 지금까지 노조의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노조는 삼성전자의 최대 노조이긴 하지만, 전체 임직원수 12만명에 비하면 인원수가 적어 회사와의 임금협상 등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노조는 지난달 홈페이지를 통해 "조합의 힘을 키우고 조합을 바라보는 회사와 사회의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에 임금과 복지 협상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다"라며 전.삼.노 1만명 만들기 프로젝트 취지를 밝혔다. 


'무노조 경영'을 고수했던 삼성전자는 매년 2~3월 임금협상 당시 노조가 아닌 노사협의회를 통해 해마다 임금 인상률을 정해왔다. 노사협의회는 회사를 대표하는 사용자 위원과 직원을 대표하는 근로자 위원이 참여해 임금 등 근로조건을 협의하는 기구다. 지난 2020년 이재용 회장은 무노조 경영 폐기를 선언했지만, 아직까지 과반수 노조가 없는 상태다. 때문에 투표를 통해 직원을 대표할 노사협의회 근로자 위원을 선출해왔다.

관련기사 more
'동행' 강조 이재용···회장 자격으로 첫 호암상 참석 글로벌경영 집중, 회장취임 200일 중 1/4 해외출장 삼성전자, 업계 최선단 12나노급 D램 양산 반도체 한파에 국내 대기업 영업익 1년새 '반토막' 外

올해 역시 회사는 노사협의회와의 합의를 통해 지난 4월 최종적으로 4.1%의 임금 인상을 결정했다. 노조는 노사협의회를 대신해 정식 교섭단체로 인정받고 임금 재협상을 바라고 있다. 노조가 요구하는 것은 최소 6% 이상의 임금 인상 혹은 일시금 보상 및 고정시간외수당 17.7시간 철회 등이다.


최근에는 불매운동과 파업 카드까지 꺼내들었지만, 힘을 실어줄 조합원 수가 적은 실정이다. 직원들의 의견을 대변할 만큼 대표성을 갖추지 못했는데 무리한 요구를 펼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는 이유다.


조합원 1만명을 달성한다고 해도 협상력을 높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삼성전자 임직원 수는 약 12만명에 달하기 때문에 조합원 1만명을 달성한다고 해도 전체의 10%가 채 되지 않는다. 전 직원의 50% 이상을 노조원으로 확보해야만 비노조원도 노조의 단체협약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과반 이상의 조합원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대표성 논란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1만명 달성도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며 "적은 구성원으로는 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조합을 먼저 만들 수 없고, 조합원들이 모여야 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조합이 된다"라며 "집행부는 조합원 1만명 달성 활동과 함께 지난 임금 교섭에서의 투쟁보다 더 큰 규모의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