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기아, EV9 사전계약 1만대 돌파 外
이호정, 최보람, 이세정 기자
2023.05.16 13:46:40

◆기아, EV9 사전계약 1만대 돌파

(사진=기아)

[딜사이트 이호정, 최보람, 이세정 기자] 기아 'The Kia EV9'(이하 EV9)의 사전계약이 1만대를 돌파했다. 회사 전동화 라인업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인 EV9은 지난 3일 기본모델(에어·어스 트림)과 GT-line의 사전계약을 진행했는데, 8영업일 만인 지난 15일 총 1만367대가 접수됐다. 이는 K9(2012년, 15영업일 3201대)·모하비(2019년 11영업일 7137대) 등 기아의 역대 플래그십 차종의 최종 사전계약 대수를 훌쩍 넘어서는 규모다. 한편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 기반 501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달성했으며 최고 수준의 신기술도 적용된 점이 특징이다.


◆현대차·기아, '2023 발명의 날' 행사


'2023 발명의 날' 수상자들이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김용화 부사장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자동차·기아가 16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남양연구소에서 우수 특허 개발자들을 선정해 포상하는 '2023 발명의 날' 행사를 가졌다. 올해로 14년째를 맞는 '발명의 날' 행사에서는 엄격한 심사를 거친 8건의 특허가 최종 결선에 올랐다. 지난해 특허 출원한 3000여건의 사내 발명 아이디어 중 1차 평가를 통해 16건의 우수특허를 선별하고, 그 중 2차 평가를 통과한 수상작들이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연구개발 부문의 신기술 및 차량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별해 특허 출원 지원과 포상을 시행해왔으며, 여기서 발굴된 각종 혁신 기술들은 상품성 향상과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 경쟁력 제고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사우디 물류기업과 협업 MOU

관련기사 more
강병구 CJ대한통운 글로벌부문장과 무사드 알말로히 비즈 로지스틱스 대표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사우디아라비아 물류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물류기업인 비즈 로지스틱스와 '물류 프로젝트 협업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물류경험, 기술, 네트워크,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해 사우디 물류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한편 비즈 로지스틱스는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에 기반을 둔 물류기업으로 식음료, 의약, 헬스앤뷰티(H&B) 등 산업전반에 걸쳐 계약물류, 콜드체인물류, 라스트마일 배송까지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위아, 전기차 전용 '냉각수 허브 모듈' 생산 개시


(사진=현대위아)

현대위아가 전기차 전용 열관리 시스템 중 하나인 '냉각수 허브 모듈'의 개발을 마치고 생산에 돌입했다. 생산은 경상남도 창원시에 위치한 현대위아 창원1공장에서 연 최대 21만대 규모로 이뤄진다. 회사가 개발한 냉각수 허브 모듈은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와 구동장치 및 전장 부품의 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부품이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냉각수 허브 모듈을 생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해당 냉각수 허브 모듈은 기아의 'The Kia EV9'과 현대자동차의 'The All New Kona Electric' 등에 탑재된다.


◆현대로템, 獨 iF 디자인 어워드서 '수소전기트램' 본상


(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이 독일의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소전기트램이 제품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회사의 수소전기트램은 수소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지난 2021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실증사업으로 연구개발이 시작돼 올해 말까지 최종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다. 해당 제품의 경우 심미적인 디자인적 요소뿐 아니라 탑승자들의 안전까지 고려한 실용성이 동시에 강조될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한국타이어, 고속도로 휴게소서 상용차 대상 타이어 무상점검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이달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 간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상용차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타이어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번 서비스는 송산포도휴게소(평택시흥고속도로, 평택 방향), 여산휴게소(호남고속도로, 순천 방향), 칠곡휴게소(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등 세 곳의 휴게소에서 진행된다. 회사는 지정된 휴게소마다 '타이어 안전 점검 존' 부스를 설치하고, 올바른 타이어 관리법에 대한 상담 창구 운영과 상용차 타이어 점검 서비스를 시행한다. 행사장을 찾은 상용차 운전자는 한국타이어 전문 기술 엔지니어로 구성된 점검 팀으로부터 휠 밸런스, 타이어 마모 상태, 외관 파손 여부 등 점검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넥센타이어, UNGC 가입으로 ESG 강화


이현종 넥센타이어 사장(왼쪽)과 유연철 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가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 UNGC는 2000년 미국 뉴욕에서 발족된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로, 전 세계 162개국 2만여개 회원사가 가입돼 있다. 넥센타이어는 UNGC 가입을 계기로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을 기업 경영 전반에 확산시키고 지속가능 경영 성과를 담은 노력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CEO 산하 지속가능경영 위원회를 수립해 전사차원의 ESG 전략과제 수행을 추진하고, 인권영향평가를 통한 기업 대내외 인권 리스크를 파악해 개선 과제 도출 및 이행을 해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