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이베스트證, LS그룹 품으로…대주주 변경 승인 신청
강동원 기자
2023.05.11 13:30:19
LS네트웍스, G&A 펀드 만기 앞두고 인수 작업 나서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1일 13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여의도에 있는 이베스트투자증권 사옥 전경. 이베스트투자증권 제공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LS그룹 계열사 LS네트웍스가 이베스트투자증권(옛 이트레이드증권) 인수 절차에 착수했다.


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LS네트웍스는 최근 금융위원회에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최대주주를 G&A 프라이빗 에쿼티펀드(PEF)에서 LS네트웍스로 변경하는 대주주 변경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금융위원회는 변경 승인 신청이 접수된 뒤 60일 내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현재 이베스트투자증권 대주주인 G&A PEF(61.71%)의 만기를 앞두고 인수 작업이 본격화한 것으로 보고 있다. G&A PEF는 지난 2008년 이베스트투자증권 인수를 위해 G&A가 3350억원 규모로 조성된 사모펀드다. 펀드에는 LS네트웍스(약 1010억원) 등 투자자가 출자했다.


LS네트웍스는 펀드 만기를 수차례 연장하며 2012년과 2015년 이베스트투자증권 매각을 추진했으나 불발됐다. 2017년에는 아프로서비스그룹을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나 협상 과정에서 가격 등 문제로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펀드 출자자들이 풋옵션(지분을 되팔 수 있는 권리)을 행사하면서 LS네트웍스의 펀드 지분은 98.81%까지 뛰었다.

관련기사 more
SK·유안타證 등에 인수타진 LS, 오너 3세 '총수 만들기' 10년 프로젝트 본격화 LS, 내달 1700억 회사채 차환 나선다 IB 역량 강화한 이베스트證, ‘LS’ 그늘 벗어날까?

자본시장법상 경영 참여형 PEF는 15년 내 처분 의무를 가진다. G&A PEF 조성 시점을 고려했을 때 만기 연장이 어려운 상황이다. LS네트웍스로서는 펀드 정리를 위해 최대주주 변경 절차에 나설 수밖에 없는 셈이다.


LS네트웍스 관계자는 "금융당국에 대주주 변경신청 서류를 접수했다"며 "최종 확정은 아니고 여러 선택지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