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성공적인 스타벅스의 중국 공략
우세현 기자
2023.05.03 09:00:20
FY 2023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가이던스 유지에 주가는 급락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3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스타벅스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2일(현지시간) 스타벅스가 회계연도 2023년 2분기(4월 2일 종료)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분기 순매출(Net revenues)은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한 87억 1980만 달러를 기록했고요. 주당순이익(EPS, Non-GAAP 기준)은 0.74달러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모두 시장 전망을 상회하는 수치예요.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전망치는 매출 84억 달러, EPS 0.65달러였습니다.


이번 실적에서 미국과 중국에서의 선전이 눈에 띕니다. 2분기 말 기준 스타벅스는 글로벌 매장의 61%를 이 두 지역에 두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1만 6044개의 매장을, 중국에서는 624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죠. 미국과 중국에서 스타벅스의 동일매장매출(Comparable store sales)은 각각 12%, 3% 증가했습니다. 특히 이번 분기 중국 시장에서의 강세는 지난해 부진했던 실적을 고려하면 더욱 긍정적입니다. 전년 동기 스타벅스는 중국에서 동일매장매출 23% 매출 감소라는 아쉬운 성적을 냈었죠.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로켓 성장하는 스타벅스의 중국 사업 커피+올리브유? 스타벅스 올레아토!

명실상부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인데요. 이번 실적에서 미국에서는 꾸준한 선전을, 중국에서는 반전 성과를 나타내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많은 식·음료 기업들이 소비 둔화로 매장 방문객 감소를 경험하는 상황임을 고려하면 더욱 긍정적인 성과입니다. 일례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운영하는 블루민 브랜즈는 외식을 줄이는 소비 트렌드에 직격탄을 맞았죠.


반면 스타벅스는 오히려 미국 매장 트래픽이 6%나 늘어나며 맥도날드, 치포틀레 멕시칸 그릴과 함께 업계의 아웃라이어 다운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어진 컨퍼런스 콜에서 스타벅스는 연간 가이던스는 이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 밝혔는데요. 이에 투자자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스타벅스가 과거 제시한 연간 가이던스는 매출 10~12% 증가, EPS 15~20% 증가였습니다.


주가는 어때?


스타벅스의 주가는 2일(현지시간) 0.09% 하락한 114.46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소 아쉬운 가이던스에 이 기업의 주가는 애프터마켓에서 5% 넘게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